영 역 | 실천내용 | 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눈높이 맞춤형생태전환교육실천 |
? 에코드림 창원교육선도학교 운영 ? 습지의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고,습지 탐방 및 습지 보존 방안 탐구 ? 기후위기,생물다양성,탄소중립 등 환경 주제 연구 활동 ? 자연을 오감을 통해 체험함으로써 환경 감수성 함양(태복산 생태 등반) ? 환경 교육주간 운영,생태전환교육을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? 학생 환경실천 동아리 기후천사단(명서푸른누리단)운영 ? 일회용품 줄이기,제로 플라스틱,채식 급식 실천 및 확산 운동 ? 플로깅,환경 캠페인 등 교내외 환경정화활동 ? 학교 주변 생물다양성 및 자연 생태 모니터링 |
||||||||||||||||||
? 학년별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참여 ? 창원교육지원청 에코드림 프로그램(초록도시,환경지킴이메이킹교육)을 활용한 생태환경교육 강화 ? 학교 텃밭 가꾸기 활성화 ?계절별 자라는 농작물 관찰 탐구,생명 존중 실천 계기 마련,정서적 유대감증진,과학교과 연계 ? 기후 위기 연계 ‘빗물 저금통’활용 ? 독서 활동과 연계한 환경교육 ? 환경부 「우수환경도서」 활용 독서 관련 행사 실시 ? 독서길라잡이,독서퀴즈대회,책 읽어주기 프로그램 활용 ? 내 고장 생태 다양성 보존 및 환경정화활동 실시 ? 학년별 봉사활동 계획 수립 시 반영 |
|||||||||||||||||||
지역망 기반 생태전환교육 활성화 |
? 체험학습과 연계한 환경교육
? 지역화 환경교재 활용을 통한 환경교육 실시 ?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교재 활용 수업(5,6학년) ? 지역 자연환경 이해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활동 조사 |
||||||||||||||||||
함께 가꾸는 생태전환교육 확대 |
? 교육공동체가 함께 실천하는 기후위기 대응 캠페인 확산 ? 에코드림 창원교육 ‘달?25’ 실천 과제 매달 25일 캠페인 실시 ? 에코드림 경남교육 ‘에플다이어트’ - 에너지플라스틱 다이어트 캠페인 실시 ? 꽃피는 학교 가꾸기(화단 꽃심기) ? 환경의 날 활용 계기교육 실시
|